새소식
새소식

[까마귀 서신]
나이트 크로우의 아홉 번째 서신
2023.11.10 21:00
53056


안녕하세요. 나이트 크로우 팀입니다. 


지난 4월에 론칭된 나이트 크로우가 어느덧 200일이 가까워졌습니다. 200일이라는 기간 동안 론칭 때부터 동행해 오신 단원 여러분, 그리고 새롭게 합류하신 모든 단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앞서 서신을 통해 말씀드렸듯이, 나이트 크로우 팀은 라이브 서버에서 지속적으로 플레이 상황을 모니터링 하고 있으며, 또한 여러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단원분들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있습니다. 


현재 라이브 게임에서 단원 여러분들께서 우려하시는 주요 이슈들에 대해, 앞으로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에 대한 “라이브 케어” 업데이트 방향에 대해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이와 함께 단원 여러분들께 새로운 플레이 목표가 될 수 있는 “신규 업데이트”에 대한 부분도 조만간 별도의 채널을 통해 사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까마귀 서신과 함께, 단원 여러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다음과 같이 “밤까마귀 감사 선물”을 준비하였습니다(해당 선물은 11월 10일 24시까지 수령할 수 있습니다).

밤까마귀 서신 선물
골드
200만
모리온
200개
조화의 원소 추출 11회
1개
석양의 탈것 소환 11회
1개
석양의 무기 외형 소환 11회
1개


“라이브 케어” 업데이트는 일부 적용된 건들이 있으며, 이와 함께 현재 개발 중인 이슈들의 경우 개발이 완료되는 대로 빠르게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1. 기존과 다른 규모, 플레이 방식의 월드 콘텐츠가 추가됩니다.

• 나이트 크로우의 대표적인 전쟁인 “월드 콘텐츠”의 경우,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방식의 신규 월드 콘텐츠를 추가하고, 기존 월드 콘텐츠의 경우에도 단원 여러분들의 이용 상황을 모니터링 하면서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예정된 신규 월드 콘텐츠 - 통합 던전

· 업데이트 일정 - 12월 초

• 신규 월드 콘텐츠인 “통합 던전”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즌 단위로 운영되며 전체 서버를 기준으로 특정 성장도 이상의 최상위 랭커 “1,000명 이상”이 입장 가능한 규모의 던전입니다. 

· 기존 월드 콘텐츠와는 달리 별도의 시간 제약 없이 24시간 항상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던전 환경은 나이트 크로우의 고유 특성인 활강을 활용한 이동과 실수에 따른 낙사도 존재하는 입체적인 레벨 디자인 설정을 통해, 다채롭고 전략적인 전투를 체감할 수 있을 것이며, 핵심 보상은 “전설 방어구” 입니다.



2. 장비 및 키 재료 등 주요 아이템의 가치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나이트 크로우의 게임 서비스 기간이 지속됨에 따라 단원분들의 스펙이 높아지고, 또한 높아지는 스펙에 맞춰진 “성장의 목표”를 가시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주요 아이템들에 대한 획득처를 증가하였고, 드랍 밸런스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전직, 장비/글라이더/기술서 제작 재료 등의 수급은 어느 정도 원활해졌지만, 상대적으로 해당 아이템의 가치는 하락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단원 여러분들께서 시간과 노력, 그리고 비용을 들여 획득한 주요 아이템들에 대한 가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방향하에 점진적으로 개선해 가고자 합니다.

• 우선 영웅 장비의 경우, 지속적인 수요 및 가치 유지를 위해 “고 강화에 따른 성능 상향”을 라이브 서버에 진행하였습니다. 

• 또한 전직, 장비 및 기술서 제작에 필요한 주요 키 재료 아이템의 경우 사용처를 확대해 나가는 방향으로 하겠습니다. 특히, 얼어붙은 눈물은 나이트 크로우의 주요 아이템으로 추후 업데이트 예정인 전설 방어구를 비롯해 상위 장비의 제작 재료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상급 전직의 증표는 4차 전직의 주재료로 활용할 예정이며, 상위 글라이더를 지속적으로 추가하여 초정밀 비행 부품, 창공의 정수 등 글라이더 재료의 수요를 유지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드랍으로 획득하는 기술서의 경우 상위 기술서, 길드/공헌 주화로 획득 가능한 기술서 등 앞으로 추가될 기술서를 포함한 다른 기술서를 획득하는 데 활용하는 안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3. 직업 간 밸런스는 계속 진행됩니다.

• 과거도 그랬고, 현재도, 그리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게임 모니터링과 데이터 확인을 통해, 캐릭터 육성을 위한 PvE, 그리고 서버 그룹/월드를 넘나들며 쟁을 펼치는 PvP까지 고려한 최적의 직업 간 밸런스를 적용하는 것이 나이트 크로우 팀의 목표입니다. 

• 우선 PvE 전투 밸런스의 경우, 직업에 따라 상대적으로 사냥 효율의 격차가 체감되는 밸런스는 지양합니다. 이에 따라 지난 까마귀 서신에서 안내해 드린 바와 같이 지팡이 직업의 사냥 효율이 높은 부분에 대해서는 인지하고 있으며, 우선 선공 몬스터의 비율 조정과 타 직업의 기술 효율을 상향하는 업데이트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 추가적으로, 현재 사냥 효율이 타 직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직업에 대해서는 사냥에 유리한 PvE 관련 스탯을 보완하는 등의 사냥 효율을 상향하는 것에 대해 검토하고 있으며, 조만간 업데이트를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직 시스템의 기반하에 직업 간 PvP의 특징이 뚜렷하게 보이고, 실질적으로 전투에서 체감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직업 간 밸런스를 잘 유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나이트 크로우 팀에서 진행할 “라이브 케어” 업데이트에 대한 방향을 미리 서신을 통해 말씀드렸으며, 개별적인 업데이트에 대한 세부 내용은 업데이트 적용 시 패치노트를 통해 상세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까마귀 서신 이후 순차적으로 안내해 드릴 “4차 전직”과 대망의 1차 엔드 콘텐츠인 “정복전” 관련 내용은 추후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1.23

4차 전직이 준비 중에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