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새소식

[까마귀 서신]
나이트 크로우의 열다섯 번째 서신
2024.12.30 18:00
11713


안녕하세요. 나이트 크로우 팀입니다.


2025년 새해를 앞두고, 지금까지 여정을 함께해 주신 모든 단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나이트 크로우의 2025년도 개발 및 운영 계획에 대한 내용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 2024년과 앞으로의 방향성


2024년에는 솔로형 던전 ‘시험의 탑’, 에픽 보스 ‘베나쉬’, 신규 월드 격전지 ‘오베르 화산지대’, 전 서버 대규모 정복 전쟁 ‘크루세이드’, 신규 클래스 ‘레이피어’‘보주’, 신규 필드 ‘카르데일’, 익명 에픽 ‘테네리스 해협’, 길드들의 격돌 ‘길드 전장’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이 밖에도 서버 통합서버 이전, 수많은 기존 콘텐츠들의 리뉴얼을 진행하는 등 나이트 크로우에 다양한 변화를 주기 위해 노력했던 한 해였습니다.


그중에서도 ‘크루세이드’는 업데이트를 진행함에 있어 준비가 부족했던 부분들이 있었고, 단원 여러분들의 기대치에 보답하지 못해 가장 아쉽고 후회가 많이 남는 콘텐츠입니다.


여러 차례 개선 과정을 거쳤으나 기대와 다른 결과를 나타낸 부분도 있고, 미처 발견하지 못한 문제로 인해 단원 여러분들께 불편함을 드리고, 재미가 반감된 경우도 있었습니다. 개발팀은 이에 대한 개선을 위한 분석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더 나은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난 한 해를 돌아보면, 기존 콘텐츠의 관리와 꾸준한 개선을 통해 플레이의 즐거움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하자는 목표로 개발하였으나, 신규 콘텐츠의 개발을 병행하다 보니, 지나간 콘텐츠에 대한 관리와 개선이 조금은 소홀했던 것 같습니다. 2025년에는 지금까지 추가된 많은 콘텐츠에 대해 각각의 목적과 위상들을 조금 더 명확히 구분하고, 그것들이 잘 분류될 수 있도록 면밀히 검토하여 정리할 예정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각 콘텐츠나 분류마다 조금 더 구체적이고, 명확한 계획이 세워지면 다시 한번 정리하여 공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신규 콘텐츠


신규 콘텐츠 개발을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며, 준비 중인 사항들을 아래와 같이 소개 드립니다.


ㆍ수호정령 관련 콘텐츠

가장 빠른 업데이트에는 얼마 전 추가된 수호정령을 활용한 콘텐츠와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장착할 메인 수호정령을 얻고난 뒤, 추가로 성장된 수호정령들을 활용하여 일반 던전과 전용 던전을 탐사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일반 던전 이용률을 살펴보았을 때, 많은 분들이 던전에서의 플레이를 즐겨주고 계시지만, 자신의 레벨에 맞는 사냥터보다 낮은 효율로 구성된 일반 던전의 이용률은 현저하게 떨어지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일반 던전의 리뉴얼 등으로 기존 던전의 활용성을 높이는 것을 염두하고 있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부분도 완전히 해소될 수 없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들을 ‘수호정령’이 지원해줄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추가로, 수호정령의 능력치를 보정하는 부분과 신규 기술 등에 대한 콘텐츠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ㆍ신화 탈것과 무기 외형의 다음 등급: 불멸


신화 탈것과 무기 외형의 다음 등급에 대한 고민과 검토를 진행하였습니다.


개발팀은 다음 등급을 위해 신화 여분을 추가로 획득하거나 확률에 의한 합성을 진행하는 등의 추가 과금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지양하는 것으로 의견을 통일하였습니다.


하여, 불멸 등급의 획득은 기존 초월 시스템과 연계하여 이미 누적된 것에 대한 보상으로 ‘지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해당 시스템에 대해 개발을 검토 중입니다.


ㆍ인스턴스 파티 콘텐츠

월드 단위로 생성되는 인스턴스 파티 콘텐츠에 대한 부분을 검토 중입니다.


에픽 던전은 PVP를 중심으로 운용되도록 계획하였으나 그 목적성이 뚜렷하지 않은 탓에 PVP보다는 PVE에 더 중심이 된 사냥터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의도했던 방향과는 달랐으나 이용을 제한하거나 콘텐츠를 전반적으로 변경하기에는 이미 플레이를 즐기고 계시는 단원분들과 에픽 던전이 제공하는 것에 대해 성장 목표로 가지는 부분들이 있었기에 섣불리 수정할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이런 부분들을 참고하여 이번 파티 콘텐츠는 월드 단위로 생성과 매칭을 반복하며 조금 더 명확한 목적성이 부여된 콘텐츠로 개발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ㆍ월드 거래소

24년도 초에 비하여 현재는 서버 간의 시세 차이가 비교적 완화 되었으나, 여전히 일부 아이템이나 서버의 상황에 따라 가격 차이가 꽤 많이 나는 품목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상황을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있었으며, 주기적으로 진행하는 서버 이전을 통해 각 서버 간의 물품들을 가져오고, 가져가는 여러 형태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의 연장선으로 저희는 각 서버 간의 시세 안정화와 물품 공급 부족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월드 거래소를 추가 하기 위한 검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월드 거래소의 동작 방식과 해당 거래소를 통해 거래가 가능한 품목들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향후 추가적인 안내를 통해 단원 여러분께 공유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ㆍ4차 전직 이후의 성장

많은 분들이 4차 전직 이후 다음 성장에 대한 궁금증이 많은 것으로 파악됩니다.


개발팀도 해당 부분에 대한 고민과 검토를 반복하고 있으나, 저희도 4차 전직 이후 성장에 대한 동기부여를 어떻게 끌어낼 수 있을지 그리고 앞으로의 성장 방향성은 어떻게 제시할 수 있을지 고민하였습니다.


다만, 많은 분들이 4차를 진행한 지 꽤 오랜 시간이 흘렀고, 캐릭터 육성에 대한 부분 중 클래스의 업그레이드를 많이 기대하고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전직을 통한 성장이 아닌 새로운 방식으로 클래스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에 대해서 많은 부분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단원 여러분들이 더 큰 육성의 재미와 성취감을 느끼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치며…

오늘 단원 여러분들께 많은 부분들에 대해 말씀드렸으나 아직 검토 중인 부분들에 대해 미흡하거나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지 못한 점들에 대해 매우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있으며, 더욱 자세한 정보와 더 나은 플레이 환경을 제공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한 해 동안 나이트 크로우를 사랑해 주시고 재미있게 즐겨 주신 단원 여러분들께 감사 인사드리며, 2025년 새해에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